주식, 코스피, 배당금, 주가 전망

국내 주식 추천, 대체육 관련주 - 동원 f&b, 롯데푸드, 에스텍파마, 풀무원 본문

주식, 코스피, 배당금, 주가 전망

국내 주식 추천, 대체육 관련주 - 동원 f&b, 롯데푸드, 에스텍파마, 풀무원

소이앱 2022. 6. 29. 13:07

국내 주식 추천, 대체육 관련주 - 동원 f&b, 롯데푸드, 에스텍파마, 풀무원

국내 주식 추천, 대체육 관련주 - 동원 f&b, 롯데푸드, 에스텍파마, 풀무원
국내 주식 추천, 대체육 관련주 - 동원 f&b, 롯데푸드, 에스텍파마, 풀무원

영국 바클레이스 은행은 2019년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를 140억 달러(약 17조 2000억 원)로 추산했습니다. 2029년엔 10배인 14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2017~2020년 연평균 78. 6% 성장한 대체육 시장은 그야말로 '블루오션'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축산업을 대신하는 차세대 대안으로 크게 대체육과 배양육 두 가지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마치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의 미래로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쟁을 보는 느낌입니다. 보통 두 가지 용어를 혼용하지만,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육과 배양육의 차이

먼저, 대체육은 비 동물성 재료로 모양과 식감을 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식재료를 가리킵니다. 대부분의 대체육이 콩 단백질 또는 밀가루 글루텐 등의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식물육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밀과 다양한 콩, 그리고 버섯 등으로부터 식물성 단백질을 얻어 압출성형 등의 공정법을 활용하여 고기와 유사한 식감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배양육은 근육 줄기세포 또는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배양하고 이를 3D 프린팅으로 모양을 만들어 사람들이 먹는 육류 제품과 가장 흡사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세포를 배양하는 과정은 몇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동물의 특정 부위에서 세포를 떼낸 다음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후 추출된 줄기세포를 혈청이 든 용기에 투입하면, 그 안에서 줄기세포는 혈청을 먹이 삼아 근육세포로 분화하게 되고 그렇게 몇 주가 지나게 되면 국수가락 모양의 단백질 조직이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대체육 관련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체육 관련주 목록

대체육 관련주로 오늘 준비한 종목으로는 동원 F&B, 롯데푸드, 에스텍파마, 풀무원 총 4개의 종목입니다. 관련주 또는 테마주로 묶여있는 종목의 경우 시장의 변동성이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투자자 본인이 관심 있어하는 관련주나 테마주의 경우 단순히 묶여만 있다고 해서 투자를 하는 건 상당한 리스크가 있기 마련입니다.

동원 F&B (049770)

동원 F&B는 2000년 11월 1일 동원산업으로부터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일반식품부문, 조미 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 제품 등으로 확장해왔으며, 2021년 4월에는 온라인 사업부문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당 온라인 사업부를 동원 디어 푸드(주)로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동원 F&B의 주가를 살펴보면 다른 기업들과 비슷하게도 21년도 이후로 꾸준한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간 차트에서는 도저히 매수를 추천드릴 수 없을 정도로 현재의 하락세에 맞물려 폭포수처럼 떨어지고 있지만, 월봉에서 본다면 오히려 이런 하락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패턴을 보여준다면 매수의 신호가 될 수 있겠으나 아직은 근거가 미약합니다. 현재 가격인 140,000원대를 꼭 지켜줘야 하며 섣부른 매수보다는 이 가격을 지키는지를 관찰한 뒤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롯데푸드 (002270)

롯데푸드는 1958년 설립되어 1973년 상장된 식품회사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푸드 위드(주) 1개 사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등이 있으며 주요 상표는 그랜드 마아가린, 구구콘, 빠삐코, 로스팜 등이 있습니다. 또한 HMR 사업 확대에 따른 제조 역량 강화를 위해 김천공장 시설 증설을 진행 중이며, 베이비푸드 시장에 진입하여 이유식 제품을 론칭하고 직접 배송 및 리테일 채널을 통해 판매 중인 기업입니다. 롯데푸드의 주가를 살펴보면 이 종목 역시 맥을 못 추고 있지만 월봉과 주봉을 봤을 때에는 조심스럽게 매수를 노릴 수도 있는 포지션입니다. 현재의 하락장을 감안했을 때 280,000원까지 떨어질 것을 감안해야 하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종목의 특성상 바닥이 나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종목 역시 테마의 힘을 받기에는 부족한 모습이며 말씀드린 가격대를 지키며 패턴을 만들었을 때 진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텍파마 (041910)

에스텍파마는 유기합성기술, 키랄 기술, 유기금속착물합성, 미세입자화 기술, 나노필터 기술, 특수 고온고압 반응기술 등을 이용하여 약 50여 종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제너릭 의약품의 원료를 초기에 개발해 제약사에 공급하는 사업 전략을 통해 50여 종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품은 천식치료제, 위궤양치료제, MRI 조영제, 당뇨병 치료제, 알코올 중독 치료제 근육이완제 등이 있습니다. 에스텍파마의 주가를 살펴보면 9,000원대의 강한 저항을 받고 현재 7000원대 중반까지 내려와 있는 모습입니다. 거래량이 낮은 특징이 있어 캔들의 크기는 크지 않지만, 한번 상승세를 탈 때에는 무섭게 오르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대체육 관련주에 속해있지만 테마의 힘을 받기에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며 장기적으로 해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상승세로 돌아서기 위해서는 최소한 저항을 강하게 받은 9,000원 이상으로 와야만 매수를 고민해 볼 만한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풀무원 (017810)

풀무원은 식품제조업 등을 주 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한 기업입니다.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함. 풀무원식품, 풀무원 푸드 앤 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 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의 주가를 살펴보면, 19년도의 분할 이후 크게 주가의 변동이 없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초반에도 그런 모습이 보였으나 계속 저항을 맞는 모습을 보이며 하락으로 언제든 갈 수 있다는 암시를 했습니다. 올해 4월 이후로는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아직 진행 중이므로 관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체육 관련주들은 이와 비슷한 모양새가 많은데 이는 상승으로 돌아설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테마의 성격과 반등 시기도 차트로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는 것이죠. 길게 본다면 19,000원 이상 가격대에서 캔들이 횡보하거나 돌파할 때 상승을 크게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육 관련주, 마치며

오늘은 대체육 관련주에 대해 몇 가지 종목을 알아봤습니다. 향후 대체육과 배양육은 미래 육류를 책임질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등장 초기에는 콩을 주원료로 만든 단백질 식품이라는 의미로 '콩고기' 또는 인공적으로 제조한 식품이라고 해서 '인조고기'라 불렸지만, 기술 발전으로 실제 육류와 비슷한 외형과 식감을 갖추게 되면서 육류를 대체할 수 있다는 평이 일반적입니다. 게다가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 소고기에 대한 육류 소비는 지구환경에 굉장한 악영향을 끼칩니다. 육류 소비로 인한 생태계 파괴 및 지구의 악영향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Comments